여성들은 병이 걸리면 무당의 굿 몇 번에 유명을 달리하곤 하였다. 그러한 시대에 여성 환자들을 위해 살아간 한국 최초의 여자 의사가 있었다. 박에스더. 그녀는 많은 환자들을 살리기 위해 자신의 몸을 혹사하다가 스스로의 명을 단축하고 만 봉사 정신에 투철한 참된 의사였다.
박에스더(1877-1910)의
《상록수》의 작가이기 이전에 일제 강점기 한 지식인으로서의 심훈을 먼저 공부함으로써 《상록수》의 심훈이 아닌 ‘심훈의 《상록수》’로 접근하는 데서 시작을 하려 한다. 그리고 소설에 나타나는 여러 배경을 알아본 후, 《상록수》의 가장 중요한 쟁점 중 하나인 계몽운동을 소개하겠다.
농촌진증운동’, 즉 자력갱생으로 표현된 우가키의 농산어촌 진흥운동 및 정신작흥, 사회 교화운동 등이 총독부에 의해 대대적으로 추진되자, 급격하게 그 세력을 상실하게 된다. 정성희, 「1920년대 실력양성운동에 대한 고등학교 국사교과서 내용 분석 : 교수요목부터 6차교육과정까지」, 성균관대학
2. 생애
- 1901년 서울 노량진에서 부 심상정의 3남 1녀 중 막내로 출생. 본명은 대섭
- 1915년 서울 교동보통학교를 졸업하고 경성 제일고등보통학교 입학
- 1917년 전주 이씨(후일 심훈이 해영이란 이름을 지어 줌)와 결혼(1924년 이혼)
- 919년 경성제일고보 4학년 재학 당시 3.1운동에 가담, 3월 5일 헌
여성의 지위를 보장해주는 제도적 근거도 마련되며 오늘날과 같은 여성리더의 시대가 도래하였다.
비록 여성이 목소리를 내게 된 것은 오래 되지 않을 일이라 할지라도 어떤 시대에서도 여성리더는 각기 다른 모습으로 분명 존재하였다. 그녀들의 숨겨진 노고와 투쟁 덕분에 비로소 우리는 오늘과 같
부응하여 선구자적 역할을 수행했으며, 우리의 전통을 계승하고 발전시키는데 일익을 담당했음을 밝히고, 개화기 이후 여성들이 역사적인 삶 속에서 여성에 대한 억압과 차별에 대해 자각하고 이에 저항하며 평등을 실현하기 위한 주체적 개혁운동인 여성운동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현대소설
일제강점기에는 동경 유학을 다녀온 유학생들을 중심으로 서양 현대소설에 대한 자각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작가들이 출현하였다. 그들은 일본에 수용된 동시대 서양의 소설 개념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였다. 이들의 서양문화 수용은 새로운 문화에 대한 적응과 조선의 전근대적 모순을 혁파
운동의 의미에 대해서도 다루고자 한다.
2. 개인과 민족의 발견
1) 제6절 속죄양 의식의 대두
식민지 치하에서 프로테스탄트(개신교)가 차지하는 정신사적 위치는 그것이 보여주는 예언자적 기능과 종말사관의 가치에 있다. 이 예언자적 지성은 지식의 차원과는 별개인 정신이라는 점과 고난으
Ⅰ.머리말
1930년대는 일제가 만주사변, 중일전쟁 등을 일으키며 군부 독재를 심화시키던 시기였다. 조선은 일제의 군국주의에 필요한 자원을 가혹하게 수탈당했으며, 집회의 자유가 봉쇄되고 언론 검열이 심화되는 등, 일제의 무단정치에 의해 사회가 위축되어 있었다. 한편, 1925년 결성되었던 카프(K
추산된다고 한다. 아시아 권에서도 이런 현상이 발견된다. 지난 2002년 파키스탄에서는 461명의 여성이 명예 살인으로 희생당했다. 대부분의 경우, 명예 살인은 농촌 지역이나 저소득층 사이에서 빈번하게 발견된다. 도시인들에 비해 그들은 개인보다 집단을 우선시하는 경향이 더욱 강하기 때문이다